“방송에서 제발 ‘의료인’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하시지 마시고 예능인 이경제나 방송인 이경제 타이틀을 달고 방송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의사 유튜버 Pain Lab이 ‘한의사 이경제 선배님 제발 부탁드립니다.’ 라는 제목으로 올린 영상의 조회수가 80만회를 돌파했다. (해당 동영상 바로가기) 뿐 만 아니라 중앙일보, YTN 등등의 주요 신문 매체를 통해 더욱 더 영상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해당 영상은 예능인 이경제가 본인의 직업이 한의사임을 이용해 방송에서 시청자를 현혹하는 과장되고 잘못된 의료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꼬집은 영상이다. Pain Lab은 이경제 뿐 아니라 여러 쇼닥터들이 방송을 통해 본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본인의 이름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는 세태를 비판했다.

출처 : 페인랩 유튜브
출처 : 페인랩 유튜브

Pain Lab은 해당 영상에서 쇼닥터들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한의사에게 돌아오게 된다며, 진료를 열심히 하다가도 환자들이 “방송에 나온 쇼닥터가 이렇게 하라고 했다”라고 말하면 말문이 턱 막힐 때가 많다고 호소했다.

또한 “방송에서 본인을 무슨 무슨 전문가라고 소개하지 말라”며 “정작 전문가들은 매주 TV 속이 아니라 병원 현장에서 환자들을 진료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이 분 진짜 용감하다 ㄷㄷㄷ 응원합니다’, ‘우리 사회가 더 건강해지는 것 같아 좋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의학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뻔 했는데 바른 한의사분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등등의 의견을 표출하며 Pain Lab에게 지지의 댓글을 남겼다.

※ 쇼닥터란? 쇼닥터는 방송을 뜻하는 쇼(Show)와 닥터(Doctor)의 합성어로 방송매체에 출연하여 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시술을 홍보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등을 추천하는 등 간접, 과장, 허위 광고를 일삼는 일부 의사를 뜻한다.


● 관련글: 건강기능식품 고를 때 꼭 살펴봐야 할 7가지

건강기능식품 고를 때 꼭 살펴봐야 할 7가지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