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건강 가루 등 68개 한약(생약) 기준·규격 개선
식약처, 건강 가루 등 68개 한약(생약) 기준·규격 개선 / image : pixabay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월 개정에 이어 이번 8월 27일, 최신 과학 수준과 국제적 추세에 맞게 한약(생약)의 기준·규격을 합리적으로 개선한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을 개정고시 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은 식약처 고시로, 한약(생약) 및 그 제제 등의 성질과 상태, 품질 및 저장방법 등과 그 밖에 필요한 기준에 대한 세부사항을 정한다.

이번 개정은 한약의 품질관리를 위해 실시한 연구 사업 결과와 업계의 개선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추진하였다.

개정 목록 - 의약품각조 제1부
개정 목록 – 의약품각조 제1부

주요 내용은 ▲ ‘계지’ 등 13개 품목의 확인 시험, 순도 시험 등 신설 · 개선 ▲ ‘건강 가루’ 등 21개 품목의 과명 및 학명 등 개선 ▲ ‘개자’ 등 31개 품목의 기타 기준 · 규격 개선 ▲ ‘계지복령환’ 등 3개 품목의 함량 기준 개선 등이다.

개정 목록 - 의약품각조 제2부
개정 목록 – 의약품각조 제2부

식약처는 이번 한약(생약) 기준 · 규격의 개선을 통해 한약재 품질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품질과 안전이 확보된 한약재가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고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 법령‧자료 > 고시훈령예규 > 고시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