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사업단(이하 ‘NCKM’)에서는 한방 의료기관(한방병원, 한의원 등)의 근무 한의사가 진료 과정에서 경험한 임상 증례로서의 가치가 있는 사례들을 대상으로 증례 보고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자 2019년도 임상증례 발굴 연구 지원 공모를 공고한다고 밝혔다.

숨겨진 임상증례, 수준 높은 연구 통해 한의학 ‘근거(evidence)’로

주로 독특한 질병 치료 경험이나 치료에 대한 부작용, 새로운 이론, 타 의료인의 임상 지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진료 사례들에 대해 사업단과 신청자가 공동 연구를 통해 증례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논문화 혹은 사업단의 증례 데이터베이스에 등록을 목표로 하는, 연구 지원 사업의 일환이다.

한방 의료기관(한방병원, 한의원 등)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한의사와 임상 증례보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한의사라면 지원 가능하며, 연구수행 결과에 따라 국내외 논문 출판 혹은 NCKM에 DB 등재를 목표로 한다.

공동연구 통해 올해 연말 성과 공개 목표로

증례는 5가지 기준(증례적 가치로서의 적합성, 독창성, 신뢰성, 근거 창출 가능성, 정보화 우수성)에 따른 평가가 이루어져 총 2건의 증례가 선정되고, 공동연구 협약 이후 연말 성과 창출·공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신청한 한의사 및 소속 의료 기관의 임상 연구 경험 및 선행 연구 성과, 소속 지역 등은 선정에 영향이 없다.

신청은 2019년 08월 12일부터 08월 26일 오전 9시까지 가능하며, NCKM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위한 서식은 NCKM 홈페이지 – 소통마당 – 공지사항에 게시되어있으며, 상세 사항 또한 확인 가능하다.

▶ NCKM 2019년도 임상증례 발굴 연구 지원 페이지 바로가기

시행 계획 공고, 신청 접수, 선정 평가, 유의 사항 등 관련 문의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 윤영흠 선임연구원(vishnuhm@nikom.or.kr / 02-3393-4585)을 통하면 된다.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