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커쇼- 상완이두근건염

클레이튼 커쇼

“류현진 선수가 2019 메이저리그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 개막전에 선발 등판, 6이닝 4피안타(1피홈런) 8탈삼진 1실점을 기록하며 시즌 첫 승을 신고했습니다. 2001년 박찬호 이후 18년 만에 메이저리그 개막전 한국인 선발승입니다.”

LA 다저스의 개막전 선발을 9년간 도맡았던 부동의 1선발은 클레이튼 커쇼 선수인데 왜 류현진 선수가 개막전 선발투수가 됐을까요?

1년 전이었습니다. 2018년 5월 7일에 클레이튼 커쇼 선수는 부상자 명단(DL)에 올랐었습니다.

검진결과는 상완이두근건염.

그리고 2019시즌을 준비하는 스프링캠프에서도 어깨 통증을 호소했습니다. 클레이튼 커쇼 선수는 “뭔가 옳지 않은 느낌”이 든다고 했고, 바로 불펜투구를 중단했습니다.

​클레이튼 커쇼는 2017시즌 이후 허리부상과 이두근 부상을 고질적으로 달고 있었습니다.그래서인지, 2018시즌에는 직구 평균구속이 91.3마일 (약 147km)까지 떨어졌었습니다.원래 커쇼는 평균 직구구속이 약 94마일(약 151km)로,

최고 구속은무려 98마일 (약 157km)까지 나오던 선수였습니다. 직구 구종가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져버리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죠.​​​ 이토록 커쇼를 괴롭히고 있는 상완이두근건염이 도대체 어떤 질환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정의

상완이두근, 일명 알통이 나오는 뽀빠이 근육이죠.이두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Two Head입니다. 두 개의 갈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왼쪽에 있는 갈래가 장두(long head)이고 오른쪽 갈래가 단두(short head)입니다.

장두는 뒤까지 쭉 타고 들어가서 더 길기 때문에 장두라고 부릅니다. 이 곳, 장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상완이두근건염이라고 합니다.

​병변 부위는 근위부와 원위부 모두 존재하는데요, 근위부에 생기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상완 이두근구 내의 이두근건 상부 또는 관절와 기시부에 병변이 생기는 것이죠.

2. 원인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째로, 건의 퇴화입니다.
건 자체, 혹은 건을 감싸고 있는 건초가 퇴화하며 생깁니다. 40대 이상의 여성에게 다발합니다.

둘 째로, 과사용입니다.
특히나 머리 위로 팔을 올린 채 작업하는 자세가 상완이두근건에 무리가 가게 만듭니다.
(오버헤드 자세가 무리가 됩니다)

클레이튼 커쇼 선수의 경우를 봐볼까요? 오버헤드 투수가 맞네요.
지금 한 번 저 자세를 따라해보세요. 확실히 상완이두근건쪽에 압박이 느껴집니다!

상완이두근의 주된 기능의 위의 사진과 같이 주관절(팔꿈치관절) 굴곡,
견관절(어깨관절) 굴곡입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많이 할수록 상완이두근에 부담이 가게 되겠죠?

셋 째로, 어깨 충돌증후군입니다.
상당히 흔한 원인입니다.

상완이두근건이 어디로 가는지를 봐보세요.
충돌증후군이 있을 때 상완이두근건도 찝히게 됩니다.

​넷 째, 단독적인 원인보다는 회전근개 파열이나 SLAP(상부 관절와순 파열, 류현진 선수가 앓았던 부상입니다. 이에 대해서도 곧 글을 써보겠습니다)과 병발하는 경우입니다.
사실 상완이두근건염은 단독발생보다는 회전근개 파열이나 SLAP과 병발하는 경우가 거의 대다수입니다.

​왜일까요?​
회전근개는, 팔을 올릴 때 상완골두를 압박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근개에 파열이 생겨 제 기능을 하지못해서 상완골두를 압박해주지 못하게되면 상완이두근의 장두가 관절와순을 잡아당기는 것을 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상완 이두, 관절와순, 회전근개는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 사진을 하나 더 보시겠습니다.​
이두근의 장두는 관절와순의 상부에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관절와순(Labrum)의 상부는 하부보다 약합니다.

그래서 이두근의 장두(사진에는 Biceps라고 적혀 있는 부분)가 관절와순상부를 뜯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제 왜 상완이두,관절와순,회전근개가 밀접한 연관이 있는지 아시겠죠?

3. 증상

이두건염이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쭉 나열해보겠습니다.

​▶ 상완이두근구 부분 압통
▶ 어깨 앞쪽에서 깊은 부위에 통증
▶ 10도 정도의 내회전시 통증
▶ 삼각근 정지부, 팔 아래쪽으로 방사통
▶ 야간에 더 심함, 환부 쪽으로 누워 자면 심한 통증
▶ overhead motion, 들어올리는 동작 시 더 통증
▶ 던지는 동작에서 통증 가장 심함

​이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진단

이학적 검사로 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각종 검사에 대한 설명을 유튜브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1. Yergason Test

2. Neer Test

3. Hawkins Test



4. Speed Test

5. Anterior Slide Test

또한 MRI와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듣고 진단을 할 땐 주의해서 감별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팔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통증양상을 보고 ​팔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통증양상을 보고
목 디스크,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질환과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5. 치료 및 예후

예후가 비교적 좋은 질환입니다.​
침,약침,부항,화침 등등의 치료를 진행합니다.​

​3개월간의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없거나 장두가 끊어졌을 때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장두가 끊어졌다고 해서 다 수술을 하는게 아닙니다. 장두가 끊어진 채로 관리를 하며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완이두근건염을 치료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회전근개 및 주위 어깨근육을 같이 치료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왜인지 이제는 잘 아시겠죠?
ㅎㅎ​상완이두근건염의 치료에 관련된 한의학 논문을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침을 놓은 뒤, 환자가 뜨겁다고 느낄 때까지 침체를 가열하는 화침시술에 관한 논문입니다.
​간략히 말하면 왼팔 상완이두근 건염을 심하게 느끼던 여성환자에게 ​간략히 말하면 왼팔 상완이두근 건염을 심하게 느끼던 여성환자에게 5회의 화침 시술 후, 환자는 3키로짜리 아령을 들어도 통증이 없을 정도로 통증이 거의 해소 되었다는 결과입니다.​ 그러나 다른 시술과 같이 진행하였고, 1례에 불과하여 추후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논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화침시술 뿐 아니라 침, 약침, 한약, 물리치료를 함께 진행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치료는 다했었기때문에…​화침만의 단독효과라고만 보기엔 힘듭니다. ​화침만의 단독효과라고만 보기엔 힘듭니다.

​여튼간에, 온갖 한의치료를 진행하여 잘~ 나았다는 결과입니다 ㅋㅋ

​ 또한 <어깨 통증으로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410 명을 대상으로 한 후향적 연구>라는 논문을 보면,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또 다른 논문을 보겠습니다.


정형외과,재활의학과,신경외과 등등에 가면 받을 수 있는 프롤로 테라피와
PRP치료에 대한 논문입니다.

​prp 주사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PRP주사라는건 자신의 혈액을 뽑아서 원심분리하고 혈소판이 많은 혈장을 손상부위에 재주입 해주는 주사입니다. (참고로 현재 국내에서는 피부과를 제외한 정형외과,재활의학과 등등의 통증클리닉에서 맞는PRP 주사는 모두 불법입니다.)

프롤로 테라피란, 통증부위에 염증을 일으키면 염증에서 회복되기 위해 조직에 성장인자들이 활성화되고 그 과정 중에 세포가 증식되며 손상부위가 회복된다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입니다.​고농도 포도당을 주사합니다. 보통 12~25% 농도의 고농도 포도당이 이용됩니다. (병원에서 맞는 수액은 보통 5% 포도당입니다.)

​다시 논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정말 간략히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군(실선) : PRP 치료
2군(점선): 프롤로 테라피

​PRP치료와 같은 경우엔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통증의정도가 내려가는 모습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프롤로 테라피는….? 오히려 치료를 시작하기 전보다 통증의 정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읭…? 그것도 단기간이 아니네요. 1년동안 치료한 결과입니다.


그렇다고합니다.

​이 논문의 결과는 PRP치료는 통증감소의 효과가 있었고, 프롤로테라피는 효과가 없었다. 라고 요약할 수 있겠네요.

​그렇지만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현재 국내에서 통증감소를 목적으로 한 PRP치료는 불법입니다.

​왜일까요?​
​PRP치료에 관한 논문을 살펴봤습니다. 답이 나와있었습니다.

또한 PRP 임상 적용 연구는 대부분이 근거수준 4등급 정도입니다​
그런데! 아까 말한 논문에서는 PRP가 효과가 있었다고 하지 않았느냐!!​
라고 질문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에 대한 답 역시 같은 논문에 나와있습니다.

즉, 물리치료를 하든 PRP 치료를 하든 치료효과는 “다 거기서 거기~” 라는 거죠.

​지금까지 길게 써봤는데요, 요약하겠습니다!

라는 말입니다.​

커쇼 선수도 한의원/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게하면 참 좋을텐데 말입니다 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참고문헌

한방재활의학과 교과서

임광묵; 권호영; 김정환.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는 않은 상완이두근 건염에 대한 화침을 포함한 한방 치료 1 례.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2010, 27.3: 143-150.

이재은; 오민석. 어깨 통증으로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410 명을 대상으로 한 후향적 연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5, 25.2: 155-173.

Churgay, Catherine A. “Diagnosis and treatment of biceps tendinitis and tendinosis.” Am Fam Physician 80.5 (2009): 470-476.

문영래, et al. “상완 이두근 장두건 염에 대한 혈소판 농축 혈장을 이용한 치료와 증식요법의 비교.” 대한견주관절학회지 14.2 (2011): 153-158.

▶ 박용근, et al. “슬관절 부위에 대한 혈소판 풍부 혈장 (Platelet-Rich Plasma) 치료.” 대한정형외과학회지 47.5 (2012): 321-329.

한의원에서 침 맞은 이승현
한의원에서 침 맞은 이승현https://talktalkhani.net/20190313-5834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