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연한방병원 등 3개 기관 원외탕전실 인증 취득
청연한방병원 등 3개 기관 원외탕전실 인증 취득 / image : freepik

보건복지부한국한의약진흥원은 청연한방병원 등 3곳의 일반한약조제 탕전실에 보건복지부 원외탕전실 인증을 부여했다.

원외탕전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이에 따라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기린한의원 구리 원외탕전실, 해밀한의원 원외탕전실은 3년 간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원외탕전실 1주기(2018년~2021년) 평가인증제는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공표한 조사기준을 바탕으로 한다. 전문 평가 위원의 공정한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을 달성한 원외탕전실에 안전성 및 신뢰성을 인증한다. 현재 탕전실의 자율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다.

원외탕전실 인증제도는 ‘일반한약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과 ‘약침조제 원외탕전실 인증’으로 구분된다. ‘일반한약’은 KGMP(Korea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와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 기준을 반영한 기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약침’은 KGMP에 준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인증을 취득한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기린한의원 구리 원외탕전실, 해밀한의원 원외탕전실은 모두 일반한약조제 원외탕전실 인증을 취득하였다.

인증 원외탕전실 현황
인증 원외탕전실 현황

인증받은 원외탕전실(총 5개)은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인증 마크가 부여되기 때문에, 국민들은 인증 마크를 통해 한약이 안전한 환경에서 조제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