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한약재

안녕하세요~ 언제나 내 곁에 있는 한의 이야기, 톡톡하니입니다.

지난 게시물 <수입 한약재, 어느 나라에서 얼마만큼 어떻게 수입되나?>를 통하여 한약재가 주로 어느 나라에서 수입되는지, 한약재를 수입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계속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약정책과에서 배포한 홍보자료를 통하여 의약품용으로 수입되는 한약재의 안전관리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3. 수입 한약재 대상으로 진행하는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수입 한약재 대상으로 하는 검사는 관능검사, 위해물질검사, 정밀검사가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약정책과 홍보자료 일부

우선 관능검사는 한약재의 기원, 성상, 이물, 건조 및 포장상태 등을 종합하여 그 적부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다음으로 위해물질검사는 중금속, 잔류농약, 이산화황, 곰팡이독소 등 인체 위해물질 함유 여부를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밀검사는 대한민국약전, 생약규격집에 정하고 있는 기준 및 시험방법에 따라 실시하는 검사(위해물질검사 제외)이며, 검사의 종류에는 확인시험, 함량시험, 회분 등이 있습니다.

Q4. 수입 한약재 검사 결과 부적합인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약정책과 홍보자료 일부

수입단계에서 한약재를 검사하여 품질 부적합으로 확인될 경우 품질불량 한약재가 국민에게 유통되지 않도록 수입자에게 해당 제품의 반송 명령을 내리고, 수입자가 적절하게 반송하였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Q5. 수입 한약재의 안전관리를 위해 식약처가 진행하고 있는 정책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수입 한약재 통관검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입 한약재 관능 검사 및 검체 채취 현장에 식약처 공무원이 무작위로 참여하여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한약재 품질검사기관의 시험검사와는 별도로 교차 품질검사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