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질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예비인증본 공개!
30개 질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예비인증본 공개!

대규모 국가 주도 연구 개발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사업의 결과물이 공개되고 있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이 사전 기획을 통해 선정한 총 30개 질환에 대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예비인증본 공개 단계에 다다른 것이다.

현재까지 총 30개 질환에 대해 체계적문헌고찰 및 근거기반 방법론에 따른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되었고, 개발된 지침은 국제표준인 AGREE 방법론에 따라 엄격한 검토·평가를 거쳤다. 이후 2020년까지 예비인증이 완료된 진료지침을 기반으로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전문가들의 다각적 검토·평가가 반영된 최종 인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예비인증본 공개 … 최종인증 진행 예정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은 예비인증이 완료된 30개 질환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제한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한의약 관련 정책 수립 및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 과제이므로 대상·목적에 따라 예비인증본 공개 여부와 범위를 사업단 내부 검토를 통해 결정하게 된다.

현재 개발 중인 30개 질환은 △암 관련증상, △턱관절 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요추 수술후 한의치료, △교통사고상해증후군, △현훈(어지럼증), △불안장애, △치매, △알레르기 비염, △지속성/만성 피로, △불면장애, △수족냉증, △편두통, △슬통, △퇴행성 요추 척추관 협착증, △갱년기장애 및 폐경기후증후군, △월경통, △고혈압, △기능성 소화불량, △유방암의 보완치료, △감기, △중풍, △파킨슨병, △화병, △경항통, △안면신경마비, △족관절염좌, △견비통, △요추 추간판 탈출증, △만성 요통 증후군이다.

예비 인증이 완료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내용 중 서론, 질환개요, 지침개발 절차, 권고사항 중 권고문과 권고수준, 진료알고리즘 등은 국가한의임상정보센터(NCKM)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임상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