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한의예과 2019학년도 정시 입시요강 및 입시결과 동향
원광대 한의예과 2019학년도 정시 입시요강 및 입시결과 동향

원광대학교 입학처 공식 자료를 토대로 팩트 기반의 입시 전략을 수립해봅니다. 2019 입시 건승을 기원합니다.

1. 원광대 한의예과 19학년도 정시 입시요강

▶ 모집인원 : 나군 인문계열 5명 / 자연계열 29명
– 모집인원 전원(인문, 자연 공통) 일반전형을 통해 선발합니다.
– 과목 백분율이 아닌, 표준점수를 반영합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 및 영역별 반영 비율

원광대학교 입학처 자료를 처음 보시면 도표 안의 수치가 다소 괴랄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비율보다 비로, 소수보다 분수로 이해하시는 편이 보다 편한 자료입니다. 국어:수학:영어:탐구 반영 비율이 각각 2:2:1:2 입니다.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을 기준으로 하며, 한국사는 가산점의 형태로 성적이 반영됩니다. 탐구 영역은 응시한 두 과목의 성적을 모두 반영합니다.

사실상 한국사 가산점은 배제하고 계산하셔도 무방합니다.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총점 합이 700점인 반면, 한국사는 1~5등급에 모두 5점 만점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과목의 등급별 환산 점수가 역시 독특합니다. 3-6등급 간의 변별력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모습입니다.

2. 원광대 한의예과 입시결과 동향

▶ 최근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입시 결과 (대구한의대 입학처 공식 자료)

수시 이월 인원에 따라 정시 모집에도 큰 변화가 생깁니다. 올해 역시 모집 계획 인원은 인문 5명, 자연 29명이지만 어떤 식의 변화가 있을지 모르니 당분간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018학년도, 2017학년도 자료를 볼 때 최종등록자 90% 컷을 살펴보더라도 평균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원광대는 같은 캠퍼스 안에 의과, 치의과 대학이 함께 있어 한의과대학 역시 비교적 좋은 교육 인프라를 갖춘 편입니다. 일부 수업은 의대 교수님께서 직접 강의를 진행하시기도 합니다.

만일 학부 졸업 이후 수련까지 생각하시는 수험생 분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원광대를 고려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 병원이 아니라 사병원을 통해 수련 받는 경우에도 호남권이 타 지역에 비해 한방병원이 많은 편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원광대 출신이라는 점이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 대한 인식도 좋은 편입니다. 단순히 입시 결과를 놓고 본다면 여타 학교들과 비슷하지만, 역사와 전통으로는 경희대 다음이 바로 원광대학교입니다. 수험생 입장에서 좋은 이미지가 형성된 학교에 진학해서 손해볼 것은 없습니다. 최신 한의학 트렌드를 선도하는 부산대학교, 부속 한방병원이 3개인 대전대학교 역시 이미지가 좋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