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의료 방사선 관계 종사자 피폭선량 통계 연보 발간 / 이미지 : pixabay
2017 의료 방사선 관계 종사자 피폭선량 통계 연보 발간 / 이미지 : pixabay

질병관리본부는 의료 기관 방사선 관계 종사자를 방사선 위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2017년도 의료 기관 방사선 관계 종사자의 개인피폭선량 연보」를 발간했다. 방사선 관계 종사자란,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칙(보건복지부령)」에 따라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를 설치한 곳을 주된 근무지로 하는 자로서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관리·운영·조작 등 방사선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2017 의료 방사선 관계 종사자 피폭선량 통계 연보에 수록된 내용은

연보에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방사선관계종사자 수ㆍ피폭선량 추이 및 2017년도 방사선관계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직종별, 연령별, 성별, 지역별, 피폭선량 구간별(15개 구간)로 구분하여 수록하였다. 부록에서는 ‘전국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X-선 장치) 설치 현황’을 수록하여, 국내 의료기관의 방사선장치 통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의료방사선안전관리 등 학술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13~17년 방사선관계종사자 전체 및 직종별 분포
13~17년 방사선관계종사자 직종별 주의통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방사선관계종사자의 피폭선량을 줄이기 위해 의료기관의 방사선 안전관리교육 및 방사선 촬영 시 안전수칙 준수 등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함을 당부하였다.

2017년도 의료기관 방사선관계종사자의 개인피폭선량 연보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정책/사업 → 의료방사선 → 피폭선량관리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