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제천시 세명대에서 서울 가기!
충청북도 제천시 세명대에서 서울 가기!

지방한의대를 선택 할 때는 주로 집과의 거리를 생각해서 결정을 하는게 보통입니다. 그래서 충북 제천에 위치한 세명대에는 서울,경기에 사는 학우들이 많습니다. 저희 학번같은 경우엔 서울 경기에 사는 사람이 절반이 약간 넘습니다. 서울~제천의 거리는 차로 2시간이 좀 안되는 거리로 그리 멀지 않은 거리이기 떄문이죠. 
차가 막히지 않는 날에 버스기사님이 기분이 좀 좋으시다면 더 빠른 시간내에 도착하기도 합니다 ㅎㅎ

세명대(제천)에서 서울로 가는 방법은 다섯가지가 있는데요,

1. 학교내에서 출발하는 버스 타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천~서울은 2시간거리입니다. 하지만 더 생각해보셔야 할 건 도시와 도시사이의 거리가 아닌 학교까지의 거리입니다. 만약 서울에서 제천까지는 2시간인데 제천터미널에서 세명대까지의 거리가 1시간이라면 그건 2시간 거리라고 볼 수 없겠죠?

그런 점에서 세명대는 강점을 보이는데요. 무슨 말이냐 하면, 세명대 캠퍼스 내에서 출발해서 동서울 터미널까지 가는 버스편이 존재합니다. 또한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해서 세명대 캠퍼스 안까지 들어오는 버스가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내려서 시내버스로 갈아타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요!

학교 내에서 출발해서 제천터미널을 경유한 다음 동서울로 갑니다. 터미널에서 다른 손님들을 더 태우면서 기다리기때문에 학교~동서울은 2시간 반이 걸립니다. 

동서울에서 학교로 올 땐 제천터미널에 손님들을 내려주기만하고 바로 출발을 해서 2시간~2시간 10분이 걸리고요.

일요일차는 제천 터미널을 거치지 않고 바로 학교로 오기때문에 2시간이면 학교안까지 들어옵니다.

게다가 세명대 재단이 경기/대원고속 재단이기에 세명대 학생증을 제시하면 세명대~동서울 구간은 버스비가 6800원 밖에 안합니다. ​생각보다 6800원이라는 가격이 중요해요. ktx를 이용하면 2시간 이내로 도착 할 수 있는 한의대가 몇몇 있습니다. 하지만 ktx의 가격을 생각하면 매주 서울로 왔다갔다 하기엔 교통비 부담이 무지막지합니다 ㅠ 
기차역까지 가는 교통비에 ktx비까지 고려한다면 한달에 교통비로만 20만원정도를 쓰게 될텐데, 보통의 학생이 매주 이용하기엔 어려운 가격이죠. 그런점에서 매주 서울에 가기엔 6800원이라는 가격은 참으로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제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 타기

흔한_고속버스터미널의_풍경.jpg

제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면 동서울터미널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버스터미널에서 티켓을 사면 아쉽게도 학생증 할인을 받을 수가 없어요 ㅠ 가격은 9,700원입니다. 
버스터미널에서 택시를 타면 세명대까지 10분이면 가고, 시내버스를 타면 15분정도 걸립니다.

3. 동부고속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 타기

동부고속 터미널은 제천시외버스터미널 바로 맞은 편에 있습니다. 이 버스는 강남고속터미널로 향하는 버스입니다. 동부고속은 대학생할인이 되기 때문에 일반버스는 8000원, 우등버스는 11500원에 이용 하실 수 있어요. 집이 강남쪽이라면 이 버스편을 이용하는게 좋겠지요.
우등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기때문에 한 숨 푹 자면서 서울에 갈 수 있습니다.

4. 제천역에서 무궁화호 타기

흔한_무궁화호.jpg

제천역에서 출발해 청량리에 도착하는 무궁화호인데요, 2시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1시간 45분정도 걸려요. 가격도 8900원이라는 괜찮은 가격입니다. 막힐 일도 없고 멀미도 없어서 종종 이용하곤 합니다.

5. 학교 통학버스 타기

​ 매일매일 서울 경기쪽에서 세명대까지 운행하는 통학버스가 있습니다. 세명대에서 서울 경기로 가기도 하고요. 
따로 신청을 하면 집에 가는 금요일 오후와 월요일 아침에만 이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 캠퍼스 안에서 출발을 합니다!)

출발/도착지는 서울- 잠실, 서울시청, 강동지역, 상봉/구리
경기- 성남(모란,야탑역), 수원(동수원병원, 북수원홈플러스), 안양(인덕원역), 죽전 용인(수지 주민센터, 시외버스터미널), 부천(송내역), 이천 여주
강원- 원주
충청- 충주 입니다.

잠실,시청,강동지역은 금요일 오후에 수시출발합니다. (학생이 가득차면 그때 그때 출발합니다. 보통 한시간에 한 번 정도로 출발합니다.) 나머지 지역은 금요일 오후 6시30분에 출발합니다. 

월요일 아침엔 지역에 따라 다른데 보통 아침 6시40분~7시 반에 출발합니다. 1교시 시작하기 전에 학교에 도착해요.

잠실행 스쿨버스를 타면 중간에 성남 가천대에서 한 번 내려주는데요, 교통상황이 괜찮으면 1시간 20분만에 가천대에 도착합니다. 이정도면 거의 수도권 광역버스..아닌가요?ㅎㅎ

잠실역까지는 1시간 40분이 걸리고요. 가격은 서울 경기권은 8천원입니다. 개인적으론 스쿨버스를 참 좋아합니다 ㅎㅎ


세명대에서 서울까지 가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지방한의대중에서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상당히 좋은 곳이라고 감히 주장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 경기에 사시는 수험생이라면 세명대 한의대, 가까워서 참 좋습니다. 저도 금요일에 수업이 끝나면 바로 올라오고 월요일 아침에 내려가는 생활을 하고 있어요. 방학까지 고려하면 1년중 절반을 서울에서 보내고 절반을 제천에서 보내더라고요. 이정도면 괜찮다 싶은데 아닌가요?ㅎㅎ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