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PEXELS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9년 1월부터 제조·수입되는 10정·캡슐 이상의 내용고형제, 카타플라스마제 등도 ‘일반의약품 표준서식’이 적용됨에 따라 표준서식 작성 요령, 예시 등을 안내하는 ‘일반의약품 표준서식 작성 요령’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작성 요령은 일반의약품 표준서식 작성에 필요한 사항을 상세히 설명하여 제약업체들이 표준서식을 어려움 없이 적용·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일반의약품 표준서식 작성 요령’

의약품 표준서식은 소비자들이 의약품을 구입할 때 유효성분,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의 의약품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일반의약품 용기·포장에 표시되는 도표다. 주요 내용은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의 구분 및 선정·적용 방법 ▲정보표시면 항목별 상세 작성 요령 등이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안전상비의약품의 경우 ‘17년 12월부터 의약품 표준서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의약품 정보를 더욱 쉽게 알 수 있도록 기존 의약품 표준서식의 정보 제공 순서를 통일하고, 글자 크기를 확대한 바 있다.

식약처는 이번 작성 요령 배포를 통해 국내 유통되는 일반의약품에 표준서식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국민들이 보다 쉽게 일반의약품 주요 정보를 확인하는 동시에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알림 → 공지/공고→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지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19.1.1. 시행되는 일반의약품 표준서식과 관련하여, 제조·수입업자가 표준 서식을 작성하고 운용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제도의 충실한 적용과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일반의약품 표준서식 작성 요령’을 마련하여 안내 드리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소비자가 의약품 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도입된 동 제도가 원활하게 시행되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 일반의약품 표준서식 작성 요령.pdf

‘식품의약품안전처 25초 영화제’ 공모전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모바일 등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허위과대광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 25초 영화제’ 공모전을개최한다고 밝혔다. “헐 속았지?”라는 주제로 허위과대광고에 속아 제품을 구매했다는 내용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25초 영상에 담아 영화제 홈페이지(www.25sfilm.com)로 출품하여 참가할 수 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