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사람뿐 아니라 PC에도 필요!
백신!!! 사람뿐 아니라 PC에도 필요!

‘크롬 연간 방문자 설문조사’ 피싱 주의보… 적절한 백신 프로그램의 설치로 예방 가능

최근 ‘크롬 연간 방문자 설문조사’ 등 피싱이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톡톡하니 자체 보안 검토 결과 특이 소견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방문자의 PC 상태에 따라 피싱을 유도하는 팝업이 출력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누리꾼들의 PC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때인 것으로 보인다.

백신은 사람뿐 아니라 PC에도 필요한 아주 중요한 방어 수단이다. 즉시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웜 외에, 피싱을 유도하는 애드웨어 역시 PC 보안을 뚫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아주 불편한 요소다. 암호화폐가 높은 금전적인 가치를 가지게 되며 감염된 PC가 강제로 암호화폐를 채굴하도록 유도하는 신종 악성코드(malware) 역시 많아져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백신은 사람뿐 아니라 PC에도 필요한 아주 중요한 방어 수단이다.

사용자의 PC 보안을 지킬 수 있는 프로그램은 시중에 아주 많다. 과연 어떤 프로그램을 골라야 나의 PC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인지 판단하기도 어렵다. 국산 백신이 좋을까, 해외 백신이 좋을까? 국내에는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악성 코드에 특화된 국산 백신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까?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기관이 있다. 바로 virus bulletin과 AV-comparatives다.

Virus bulletin과 AV-comparatives에 주목… 본인의 PC 사양과 사용 환경을 따져보아야

virus bulletin은 자체적으로 확보한 악성코드 샘플을 기반으로 하여 각 회사별 백신 프로그램들을 검증하는 곳이다. 단순히 몇 개의 샘플을 가지고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적게는 몇 천 개에서 많게는 몇 만 개, 몇 십만 개의 샘플을 가지고 테스트를 시행하므로 테스트 결과는 충분히 신뢰할 만하다. 

또한, virus bulletin은 테스트 결과 악성코드 탐지율이 100%인 경우에만 ‘VB100’ 인증을 부여하므로 백신을 고를 때는 VB100 인증이 있는지, 있다면 인증을 받은 시기는 언제인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운영 체제 등 이용 환경에 따라 악성코드 탐지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인의 PC 사용 환경에 맞추어 VB100 인증이 이루어졌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AV-comparatives는 탐지율, 오탐지, 실시간 감시, 모바일 보안 등 백신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목표로 한다. 오프라인 상태, 온라인 상태, 오탐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백신이 작동될 때 PC에 걸리는 부하의 정도를 테스트하여 사용자가 본인의 사용 환경에 맞추어 최적의 환경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백신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AV-comparatives는 테스트 결과에 따라 ‘TESTED’, ‘STANDARD’, ‘ADVANCED’, ‘ADVANCED+’ 평가를 매기므로, PC 성능이 충분하다면 가능한 한 ADVANCED+ 평가를 받은 백신을 사용하는 편을 추천한다.

최근 VB100과 AV-comparatives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낸 무료 백신은 AVAST Free antivirus, AVG Internet Security가 있다. 보다 가볍게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백신을 원한다면 ESET Internet Security, Bitdefender Endpoint Security, Emisisoft Anti-Malware, Kaspersky Endpoint Security 등을 긍정적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일부 댓글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