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만 25세~27세 미필자의 복수여권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여권을 발급받느라 이래저래 많이 알아봤네요 ㅎㅎ..

미필자는…

말씀드렸다시피, 만 25세 이상의 미필자부터는 병무청의 국외여행 허가를 받고, 1년 단수여권을 받습니다. 
하지만, 단수여권의 경우 딱 5번까지만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헐…?

2018년 5월에 병역법이 개정되었고 2018년 8월부터 시행입니다. 
그러니깐… 예를 들어, 삼수를 해서 22살에 한의대에 입학한 경우 본과 3학년이 되면 만 25세가 됩니다. 본과 3학년, 본과 4학년 기간 동안 해외에 6번 정도 출국을 할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단수여권은 5번 밖에 발급이 안되므로 6번의 출국은 불가합니다 …ㅠㅠ
단수여권 1번 발급= 1번 출국이니깐요.

게다가 매번 단수여권을 발급 받아야하니 정말 귀찮습니다 ㅠㅠ

여권 언제 나와…

혹여나 단기간에 여러번 출국해야 할 일이 있을 땐 여권 발급기간까지 고려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출발하는 특가 항공권 티켓을 발견하고 결제까지 뙇!!! 했는데!!!
어…? 단수여권 또 발급받아야되는데…? 출발 할 때까지 발급이 안되네….?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는거죠..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우리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25세 이상 미필자, 복수여권 발급 방법 대공개!”

일단, 외교부에서 제시하는 미필자의 여권 발급 조건입니다.

25세 이상 37세 이하의 병역미필자는 병무청에서 발급한 국외여행허가서의 허가기간에 따라 유효기간이 부여됩니다.

-국외여행허가기간이 1년 이상 : 국외여행허가기간까지 유효한 복수여권
-국외여행허가기간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 : 1년 복수여권
-국외여행허가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 1년 단수여권

병무청에서 제시하는 국외여행 허가에 관한 사항입니다.

가) 1회에 6개월 이내
나) 통틀어 2년 이내
다) 입영일이 결정된 경우에는 입영일 5일 전까지. 이 경우 기간 연장허가를 할 수 없으며, 허가기간 만료일 이내에 귀국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단기국외여행으로 다시 허가할 수 없다.
라) 영 제124조제1항에 따라 입영 등이 연기 중에 있지 아니한 사람에 대하여는 5회까지만 허가

자…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외교부와 병무청에서 각각 이렇게 제시하고 있네요.

외교부 -> 국외여행허가기간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 : 1년 복수여권

병무청 – >1회에 6개월 이내

그러니깐, 단기여행의 경우 한 번에 6개월 이내의 기간만 허락을 해주는데
국외여행허가기간이 6개월 이상일 때만 1년 복수 여권을 발급해주네요??

그럼 이 두가지 조건의 교집합이 존재한다면 단기 여행으로도 1년 복수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근데 6개월 “이내”라는 말이 헷갈려요. 이하 라는 말인지 미만이라는 말인지.

그래서 병무청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문의결과, 여기서 6개월 이내라는 말은 6개월 “이하”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니깐…

국외여행 허가신청을 할 때 여행기간을 “정확히 6개월”로 맞춰서 신청을 하면 1년 복수여권을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

 

복수여권을 발급 받으면 6개월간의 여행 허가 기간 내에는 자유롭게 출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국외 여행 허가 신청서를 작성할 때 어떤 나라에 여행을 가겠다~ 라고
특정 국가를 지정해서 신청을 하는데요,

신청서에 적어 낸 국가가 아닌 다른 국가로 출국을 해도 상관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깐.. 프랑스에 간다고 국외여행 허가서에 적어내서 허가를 받았어도,

여행허가기간인 6개월동안 다른 나라에 출국을 해도 상관이 없다는 말!

이 기간동안엔 여러 번 출국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제가 문의 했을 땐 이렇게 답변을 받았는데, 혹시 사실과 다르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국외여행 허가 기간은 총 2년으로 제한되어 있으니, 6개월씩 최대 4번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몇몇 국가에서는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지 않은 경우 입국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1년 복수여권을 받은지 6개월이 지났다면, 다시 병무청에서 국외여행 허가를 받고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결론: 한의대생을 비롯한 의대,치대,수의대 학생분들은

3수 입학 시 본3, 본4 기간동안 6개월 씩 4번 여행허가를 받으면 딱 2년이 채워지므로 해외여행을 맘껏 다닐 수 있고
4수 입학 시 본2~본4기간동안 6개월씩 4번 기간을 적절히 고려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5수 입학 시 본3때까지 해외여행을 다닐 수 있고 본4땐 만 28세가 되므로 국외여행허가를 받는 것 자체가 힘들다고 하겠습니다.

4 COMMENTS

  1. 안녕하세요!
    그렇다면, 복수로 신청했던 단수로 신청했건 2년동안 5번만 신청이 가능한 건가요?
    17년도에 한번, 18년도에 4번했는데.. 헷갈리네요ㅠㅠ

  2. 포카Lee님께 답변 전달받았습니다 ^^

    병역법 개정 이전에 발급 받은 내역은 병무청에 다시 연락해서 여쭤보시는 편이 정확하실 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선 이미 법 개정 이전에 네번이상 발급받았던 분도 새로 여권을 발급 받는데는 문제가 없었으니 필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네 감사합니다! 내일 되는대로 전화해서 알아봐야겠네요. 28살 되고나서도 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으련만 ㅠ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