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된 글: 자유게시판

이 콘텐츠는 비밀번호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보려면 아래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한의대 이야기] 한의대의 절정, 본과 3학년의 시간표와 커리큘럼을 살펴보자

한의대
작성자
포카Lee
작성일
2018-10-26 16:19
조회
328
오늘은 본과 3학년의 시간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대에서 본과 3학년은 전국 어느 한의대든 절정of절정 이라고 할 수 있는 학년인데요 ㅎㅎ

그동안의 공부량은 그냥 커피였다면, 본3의 공부량은 T.O.P랍니다 ㅋㅋㅋ







#1

사실 시수 자체는 본2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달라진건 어떠한 과목도 일주일에 2번 이상 수업을 듣지 않습니다.

무려 18과목을 소화해야하기 때문인데요....

본2 까진 연속 3시간 이상 있는 시간이라거나, 일주일에 2번이상 든 수업같은경우 교수님께서 빨리 끝내주시는 날도 종종 있었지만,

본3은 딱 1번씩만 수업을 듣기때문에 저 시간표를 정말 꽉 꽉 채워서 듣게됩니다...

ㅋㅋㅋ 정말 앉아있는게 이렇게 힘든건지 또 한번 새삼 깨닫게 됩니다.

수업 끝나고 집에 들어오면 지쳐 쓰러집니다 ㅋㅋ

후......

그런데, 이게 문제가 아니라 시험기간이 문제이긴합니다. 중학교 때 기술가정, 미술, .. 이런 과목이 있었어도 18과목은 아니었거든요 ...

정말 웰컴투더헬!! 을 맛보게 됩니다.


#2

본3이라고해서 전국 한의대가 모두 같은 과목을 듣는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공통교과서가 나오는 임상과목은 모든 한의대에서 공통적으로 수업을 듣지만,

그 외의 과목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세명대에선 '법의학' '응급의학' "경근치료학" 등의 과목이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3

과목을 살펴보기 전에 한의대에서는 어떻게 배울까? 동의보감을 가지고 배우나? 에 대핸 의문점을 해결해드릴게요.

질환별로 현대의학적인 내용과, 한의학적인 내용을 모두 배웁니다.

신계내과에서 배우는 "당뇨"를 예로 들자면,

당뇨에 관련된 현대의학적인내용, 생리학적 내용등을 배우고 당뇨에 해당하는 "소갈"이라는 병에 대해 배웁니다.

그리고 각 질환별로 어떤 약 처방, 침 처방을 내리는지를 배웁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각 질환별로 이런건 한의치료가 우위에 있다, 이런건 양방으로 트랜스퍼하는게 낫다 하는 점을 추가로 언급해주시기도 하고요.


#4

공통과목을 살펴보자면, 먼저 내과 5과목이 있습니다. 간계내과, 심계내과, 비계내과, 폐계내과, 신계내과 인데요.

각각 간, 심, 비, 폐, 신과 관련된 걸 배운다는 걸 직감적으로 아시겠죠?

그중에서도 비계내과는 무얼 배우는지 감이 잘 안오실텐데요, 소화기 내과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폐계내과는 호흡기내과 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고요. 신계내과는 비뇨기계,신장에 관련된 걸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개인적으론 내과 과목들이 참..어렵더라고요...ㅋㅋ

다음으로, 재활의학과 침구학,경근치료학,약침학이 있습니다. 재활의학은 정말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재활의학입니다.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된 질병들을 배우고 추나도 배웁니다.

침구학은 근골격계뿐 아니라 정말 모든 것을 배웁니다. 근골격계나 신경계 질환뿐 아니라 내과적 질환이 있을 때도 침은 언제나 놓으니깐요.

물론 근골격계와 신경계에 좀 더 비중을 두긴합니다.

경근치료학은 근육학이라고 보면되는데요, 외울 것 투성이라 본3을 제일 괴롭히는 과목입니다. 흑흑. 멀고도 먼 근육의 세계여..

다음은, 안이비인후피부과입니다.

이 과목을 안과,이비인후과,피부과 세과목으로 나눠서 배우는데요.

여러분이 저중에 피부과가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피부과 교과서에 나오는 사진을 봐도 비슷해보이는 질병들이 한둘이 아니거든요. 시험도 빡세고..

그리고 대망의 소아과와 부인과입니다.

왜 대망의 소아과와 부인과일까요 ㅎㅎ?

바로 유이한 2학점 과목들입니다.

다른과목들은 모두 2시간씩 배정이 되어있는데, 소아과와 부인과는 3시간씩 배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만큼 복잡하고 어려운것이 여성과 소아들의 질병이라는 뜻입니다. 시험기간에 죽어나는 과목들입니다...ㅋㅋㅋㅋ

다음으로 신경정신과입니다.

정신과라고 보시면되는데요, 각종 정신질환들은 배웁니다. 수업시간에 영상자료를 가장 많이 보는 수업이죠 ㅎㅎ

신경정신과를 배우며 드는 생각은... 신경정신과 환자들을 치료하는건 힘들어보인다 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사상의학입니다. 태양인 태음은 소양인 소음인의 그 사상의학입니다.

정말 유일하게 오로지 한의학적인 것만 배우는 과목인데요, 기존에 배우던 한의학과는 체계가 조금은 다른 것이 사상의학이라

제겐 많이 어렵더라고요 ㅠ

다음은 방사선입니다.

엑스레이에 대해 배우는 과목입니다. 흉부방사선, 복부방사선 등 엑스레이 사진을 보며 하나하나씩 가르쳐주시는 수업입니다.

만만치 않은 과목입니다.

후... 정말 간략히만 쓰려고 했는데도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혹시 각 과목에 대해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