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된 글: 자유게시판

이 콘텐츠는 비밀번호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보려면 아래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한의대 이야기] 한의대생은 군대를 어떻게 가나요?

한의대
작성자
포카Lee
작성일
2018-10-26 13:53
조회
794
#한의대 군대 #한의사 군대 #한의사 공보의 #한의사 군의관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것이 바로 병역의 의무이죠!

보통의 대학생이라면 1~2학년까지 마치고 입대를 하는게 보통인데요,

혹시 주위에 아는 한의대생이 있다면 도대체 군대를 언제가는건지 학교를 주구장창 다니는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ㅋㅋ

한의대생은 보통 졸업하고 군대에 가는건가...?

아님 뭐 다른게 있나...?

그 의문점에 대한 정답은 바로...!! 두구두구두구

"한의대생은 공중보건의로 대체복무를 하거나 군의관으로 군복무를 이행할 수 있다" 입니다!

한의대 6년을 마치고 한의사면허를 딴 후 곧바로 군복무를 이행하려면 공중보건의가 되는 것이고,

인턴이나 레지던트를 마친다면 경우에 따라 군의관이 되기도 합니다. 레지던트를 마친 전문의라 하더라도 군의관이 될 수도 있고 공보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공과에 따라서도 많이 다름)

물론 그건 본인 의지로 바꿀 수 있는건 아닙니다 ㅎㅎ.

(한의사가 되면 100% 공보의로 갈 수 있는건가요? 누군 가고 누군 못가는거 아닌가요? 라고 질문 많이 해주십니다. 누구나 다 공보의로 갈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군의관은 뭔지 알겠는데 공중보건의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보신 분도 많이 계실거에요.

공중보건의는 쉽게 말하면 시골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섬마을 의사선생님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네요 ㅎㅎ


시골에는 아무래도 병원이 많이 없죠? 그래서 보건소나 보건지소에서 의료를 담당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주로 공보의들이 일을 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얼마 전 드라마로도 나온 "병원선"을 타며 근무를 하기도 한답니다.

군의관이든 공보의든 복무기간은 총 36개월입니다. (훈련기간 제외)

일반병보다 훨씬 복무기간이 길긴 하지만 장교로(군의관), 혹은 임기제공무원(공보의)로 군복무를 이행하는 것은

상당히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한의사로서 커리어를 이어나가며 군복무를 하는 것이고, 경력도 되는 것이니깐요.

뿐만아니라 일반병보다는 자유가 있는 편이고, ★월급★도 꽤 받으니깐요.

군복무를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대한민국 남학생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봤을만한 군대문제.

한의대에 오면 약간은 다른 방식으로 군복무를 이행 할 수 있다는 점, 확실히 알게 되셨나요~?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본문 중 잘못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고요!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