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콜레스레롤 수치를 낮추는 5가지 방법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정상 수치보다 높을 경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식생활과 생활습관에 따라 쉽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상 속에서 간단한 생활 방식의 변화만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싶다면 아래의 5가지 방법을 참고해보자.

1.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줄이기

주로 기름기가 많은 고기와 전지방 유제품(버터, 치즈 등)에서 발견되는 포화 지방은 총 콜레스테롤을 높인다. 포화 지방 섭취를 줄이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다.

쿠키, 크래커 및 케이크 등에 포함된 트랜스 지방은 전반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2.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고지혈증으로 인한 다양한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일주일에 5번 최소 30분의 운동을 하거나 일주일에 3번 20분 동안 격렬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만일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점심 시간에 잠깐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 짧은 신체 활동을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체중 감량

체중을 조금만 줄여도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평소 단 음료수를 즐겨마신다면 생수로 전환하고, 사탕, 꿀, 엿, 과자, 케이크, 초콜릿 등 달콤한 간식을 피하도록 하자.

4. 금연하기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담배를 끊으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향상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금연 후 20분 이내에 혈압과 심박수가 회복되고, 금연 후 3개월 이내에 혈액 순환과 폐 기능이 개선되기 시작하며, 금연 후 1년 이내에 심장병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5. 술은 적당히 마시기

과도한 음주는 고혈압, 심부전 및 뇌졸중을 비롯한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관련 컨텐츠

Get in Touch

22,823FansLike
3,039FollowersFollow
0SubscribersSubscribe

Latest Posts